카드 분실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특히나 신용카드의 경우 악이용이 되거나 부정사용이 될 수 있으니 카드 분실 신고방법과 예방법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이 피해를 최소한 하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런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카드 분실 신고 방법과 신용카드 잃어버렸을 경우 대처 꿀팁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 글의 순서 >
함께보면 좋은 글
신용카드 발급조건 및 신청 준비물, 카드사별 쉬운 곳 비교
혜택 좋은 신용카드 추천 순위 TOP5, 뽐뿌 클리앙 후기 모음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및 현금전환 가능?
국민카드 추천 TOP5 : : KB 신용카드, 체크카드
카드분실 신고방법
카드사 고객센터 전화문의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일상생활을 하다가 카드 분실 및 도난을 당했을 경우 바로 카드사 고객센터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카드 분실신고 접수를 해야 막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고객센터와 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2가지 방법을 통해 분실 및 도난 신고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드사 고객센터 전화문의
카드사 고객센터에 직접 연결할 경우 분실도난 신고가 즉시 접수되며 신고자의 정보를 확인하여 보관하는 절차를 걸칩니다.
대표 은행사 국민,롯데,농협,삼성,신한 분실신고 고객센터 연락처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국민카드 1588-1688, 농협 1644-4000, 롯데 1588-8100, 비씨 1588-4000, 삼성 1588-8700, 신한1544-7200 입니다.
추가적인 기타 카드사에 대한 고객센터는 위읫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카드만 분실했을 경우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빠르게 신고접수를 할 수 있지만 만약 지갑을 잃어버렸을 경우에는 카드마다 고객센터에 신고하여 접수하기가 번거럽습니다.
이럴 때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괄신고 서비스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카드사 중 한곳을 선택하여 고객센터에 전화할 경우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를 원한다고 말씀드리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실신고 해제 시에는 일괄해제가 안되며 카드사마다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분실신고 해제 신청을 해야합니다.
분실된 카드를 찾은 경우
부정사용여부확인
해지
분실된 카드를 다시 되찾았을 경우 해지하기 전 ‘부정사용 여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며 부정사용여부가 없으면 분실 및 도난 해지 신청을한 후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부정사용의 기록이 있을 경우 분실신고와 함께 신용카드사에 피해 보상금액을 요청하여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도 되찾지 못한 경우에는 카드사 고객센터나 앱, 직접방문을 통해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 큰 피해 없이 안전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부정사용에의한 피해보상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분실신고 후 부정사용액 보상청구
카드 분실 및 도난 신고를 한 시점으로 접수일 60일 전까지 발생한 부정사용액은 신용카드사로부터 보상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만약 고본인 고의나 과실로 거짓 보상청구를 신청할 경우 접수가 불가능하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분실된 카드를 악이용하여 판매하거나 사용한 사람은 법적인 절차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처해지니 참고해주세요
카드사 피해보상 이의하는 방법
-금융감독원 분쟁조정 신청
분실신고 부정사용액 보상청구에 대한 카드사에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을 통해 고객문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분쟁조정 고객센터는 국번없이 1332번이며 웹사이트(www.fcsc.kr)를 통해서 우편, 팩스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 분실사고 예방법
적절한 카드이용 한도조절
휴먼카드 정기해지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하기
결제 알림 서비스 설정
사전에 카드 분실 및 도난 사고에 대한 예방할 수 있는 총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분실 및 도난 당했을 경우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실천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첫번째로 적절한 카드이용 한도설정은 분실 됬을 경우 악이용 당하거나 부정사용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카드이용 한도는 간편하게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최소한으로 한도를 적게 설정하고 고액결제가 필요한 경우에만 한도를 다시 올리는 방법이 사고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두번째로 휴먼카드 정기해지 방법으로 휴먼카드는 평상시에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분실했을 경우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카드가 분실되면 큰 피해로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휴먼카드는 정기적으로 해지하는 것이 피해를 막는 실천 방안입니다.
세번째로는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5만원 이상 결제시 서명이 필수로 하고 있으며 서명할 경우 뒷면 카드와 싸인이 일치해야합니다.
이런 절차는 가맹점에서 의무사항으로 만약 부정사용이 되었는데 가맹정에서 이런 절차과정을 하지 않은 것에 확인되면 가맹정에서 책임을 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결제 알림 서비스 신청으로 알림 신청 서비스는 분실 사용뿐만 아니라 결제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제내역에 문제가 생겼을 떄에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카드 발급시 알림서비스 신청을 하면 분실시 피해 예방과 함께 일상생활 결제 내역확인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600만원으로 3000억원을 만든 코인 투자자의 매매법 공유